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는 사이트맵 입니다.
사이트맵은 홈페이지가 완성되면 메인메뉴(GNB) 영역으로 표현됩니다.
홈페이지 방문객들이 본인이 보고 싶은 내용을 메인메뉴를 클릭해 가며 찾게 되는데 이 구성이 잘 되어 있어야 정보전달이 잘될 수 있고 검색 노출도 잘 될 수 있습니다. 그래야 제대로 만든 홈페이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을 구성하실 땐 아래의 사항을 고려하시는게 좋습니다.
핵심 컨텐츠가 먼저 나와야 한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메뉴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클릭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내의 컨텐츠중 비중이 높은것을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배치하시는게 좋습니다.
따라서 회사소개와 제품소개 중 어떤 것을 먼저 배치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셔야 합니다.
메뉴의 명칭과 배치는 자주 검색하는 핵심키워드와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오마이사이트의 메뉴 구성인데요 핵심 키워드가 '홈페이지제작' 이기 때문에 메뉴순서중 가장 먼저 '홈페이지제작' 코너를 배치한 것입니다.
컨텐츠의 분류가 잘 짜여져 있어야 한다.
메인메뉴 아래쪽에 서브메뉴배치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때 메인메뉴와 관련이 있는 메뉴를 서브메뉴로 그룹을 짓고 그 서브메뉴도 우선순위를 두어 배치를 해야 합니다.
계층형 구조로 마크업 되어 있어야 한다.
메인메뉴와 서브메뉴간에 계층형 마크업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검색엔진이 메뉴구조를 좀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검색엔진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구조의 사이트로 판단하게 됩니다.
아래의 내용은 여러분은 볼 수 없지만 검색엔진이 이해하는 계층형 구조 입니다. (여러분의 홈페이지에서 소스보기를 해 보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수시로 추가하고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
홈페이지의 메뉴구성 변경을 쉽게 하는 영상 (오마이사이트에서 제작한 홈페이지 기준)